안녕하세요. 인프런 운영자 이형주 입니다.
글로 따로 인사를 드리는것은 꽤 오랜만인거 같네요! 오늘은 인프런에 관한 새로운 소식을 공유하고자 글을 씁니다.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현재 인프런은 리뉴얼 버전의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어느정도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그에 대한 소식을 공유하고, 리뉴얼 서비스를 준비하는 이유, 그리고 이제서야.. 만들고 있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드릴까 합니다.

1. 리뉴얼 프로젝트(앤트맨) 진행상황 과 공지

지난해 2018년 11월부터 인프런의 리뉴얼 프로젝트 앤트맨을 진행했습니다.
리뉴얼 프로젝트는 현 인프런의 모든 코드 html 부터 – DB – 인프라 까지 모든 것을 뒤집는 큰 규모 입니다.
현 서비스의 고질적인 속도,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좋은 여러 기능들을 붙이기 위한 선택 이었습니다.
4월 이후엔 속도와 안정성이 크게 개선됩니다.

– 현 진행 상황 (2019년 2월 28일)

인프런 서비스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들 목록과 그에 따른 진행상황은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여러가지 종류의 글 쓰고읽기 (완료)
동영상, 파일 관리 (완료)
학생 학습 (완료)
학생 수강이력관리 (완료)
강사 강좌관리 (완료)
유저 프로필 관리 (완료)
데이터베이스 (완료)

구매 (진행중)
관리자을 위한 회원관리 시스템 (진행중)

데이터베이스 이전 (진행중)
서버 같은 인프라 관련 (진행중)
그외 여러 PageView 들 (진행중)
알림 (4월 진행예정)
쿠폰 시스템 (4월 진행예정)
모바일앱 (5월 이후)

꽤 많이 진행됐죠?
엄청 빡쌔고 재밌게 새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앤트맨 프로젝트 미리 보기

 

2. 왜 이제서야 리뉴얼 개발을 하는지.

아마 궁굼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저희는 인프런이 약 3만명이 되는 시점에 비로서 팀이 구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첫 팀원이 1년 반이 되는 시점에 합류했고, 이후로도  인프런이 성장하는 속도에 맞춰 팀을 늘렸습니다.
당시는 투자니 자금이니 그런것들을 모르기도 했고,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를 생존시키기 위해선 무리하지 않는게 좋은 선택이라 생각했습니다.
개발팀이 없는 상황에서 한명이서 모든 서비스를 다 뒤집는 대규모 공사를 진행하긴 어려웠었어요.
그래서 리뉴얼에 대한 필요를 느끼면서도 실행할 수 는 없어서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러다가 지난해 2018년 10월 처음으로 개발팀이 만들어 졌습니다!
저와 다른 개발자(2명) 의 팀이 만들어져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최소의 개발 팀(3명)이 만들어 진것이죠.
그래서 6개월 전쯤에서야 개발 팀으로써 업무를 시작하고 리뉴얼에 착수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어찌보면 호들갑 떠는것으로 느껴지진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흔히 있는 서비스들에서 약간 개선됐구나 그렇게 느낄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저희팀에겐 의미가 큽니다.
리뉴얼 버전을 오랜 시간동안 그려왔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은 인프런을 사용하는 많은 학습자와 지식공유자들과 함께한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루 빨리 개선된 서비스를 보여드리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좋은 지식 컨텐츠와 편안한 서비스를 만들어 보답해 드릴게요!

인프런 드림